'2023년 2월'에 답변달기

게시판 🗓️오늘을 기록합니다. 2023년 2월 '2023년 2월'에 답변달기

#44617
디노
키 마스터

    2023년 2월 16일

     

     

    bjkn샵에서 마부뉴스 제작자와의 토크에 다녀왔다.

    타이틀 : 마부뉴스는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까 – SBS데이터저널리즘팀 안혜민 기자

    데이터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뉴스레터로 발행하는 마부뉴스는 하나의 이슈를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급적 사실 위주로 발행하고 있다.

    생각보다 적은 인원(3명)으로 콘텐츠를 발행한다는 것이 놀라웠고, 데이터를 더 좋은 시인성으로 구독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R을 이용해 데이터를 가공하고 디자인한다는 것도 조금은 놀라웠다. 그리고 생각보다 구독자수가 적다는 것도.

    좋은 콘텐츠인데 마케팅 활동은 거의 없다시피해서 아는 사람만 아는 뉴스레터가 마부뉴스다. 하지만 열혈 구독자 (오픈율80% 이상)의 비율이 생각보다 높다. 그에 반해 20%미만인 구독자는 더 많고, 재미있는 건 이 둘의 수치가 함꼐 간다는 것이다. 열혈구독자가 증가하면 20% 미만의 많이 덜 열혈 구독자의 수가 감소 한다는 것. 한 번 콘텐츠의 매력을 느끼면 단 숨에 열혈구독자가 되기도 하고 그 반대가 되기도 한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제작한다는 것인 요즘 시대에 매우 중요한 행위다. 데이터의 중요성도 크다보니 크로스체크도 많이 하는데, 잘 못된 데이터로 글의 논지나 사람들의 인식을 순식간에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필수로 거쳐야 하는 과정이다.

    콘텐츠를 만들고 싶은 욕심이 있는 내게 유용한 강연이었다. 마부뉴스를 자주 찾아보지는 않았는데 앞으로는 꼼꼼히 읽을 필요가 있는, 가치가 있는 콘텐츠다. SBS소속이라는게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좋은 콘텐츠라면 어떤 언론사도 가리지 않는게 나의 기준이니까.

    ☞마부뉴스 콘텐츠 : 마부뉴스 (stibee.com)

     

     

    다들 목표를 향해 열심히 최선을 다해 사는데, 나는 목표가 없다.
    그래서 열심히 최선을 다하지도 않는다.
    나는 뭘 하고 싶은 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