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용어 필사 3Day – 연방준비제도/연방준비은행

0
191

💸경제금융용어 필사 3Day : 연방준비제도/연방준비은행

연방준비제도 / 연방준비은행
연방준비제도 / 연방준비은행

 

연방준비제도(FRS; Federal Reserve System)는 1907년 금융공황 후 그 대책으로서 1913년에 제정된 연방준비법(Federal Reserve Act)에 의해서 창설된 미국 특유의 중앙은행 제도이다. 동 제도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Board of Governors)연방공개시장위원회(Federal Open Market Committee)를 정점으로 이들을 지원하는 본부와 12개 지역 연방준비은행(FRB; Federal Reserve Bank)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상원의 승인을 얻어 대통령이 임명하는 7인의 전임 이사로 구성되며, 통화정책을 수립하 고 지역 연방준비은행을 통할하는 최고 의사결정기구이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공개시장운영정책을 수립・집행하는 기구이며, 연방준비은행에 대해서 지정한 공개시장운영의 실시를 명할 수 있다. 한편, 지역 연방준비은행은 12개 지역의 중앙은행 역할을 하며, 금융기관 지급준비금관리, 재할인, 지급결제, 연방준비권의 발행, 가맹 주립은행에 대한 업무 감독, 국고대리업무 등 연방준비제도의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요즘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과 같은 기사를 많이 접하게 되는데 연준이 바로 연방준비제도다.

기준금리 인상을 결정하는 곳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로 미국의 통화 정책을 결정하는 곳으로, 우리의 금융통화운영위원회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FOMC 회의는 1년에 8번 개최되고 미리 일정을 공개하고 있다. 8월 4일 3번의 회의가 남았고 일정은 아래와 같다.

  • 9월 20일 ~ 9월 21일*

  • 11월 1일 ~ 11월 2일

  • 12월 13일 ~ 12월 14일*

*경제전망 발표 포함

현재 연준 의장은 제롬 파월(Jerome H. Powell)로 임기는 2018년 2월 5일부터 2028년 1월 31일까지다.

지역 연방준비은행은 총 12곳으로 뉴욕, 보스턴, 필라델피아, 클리블랜드, 리치먼드, 애틀랜타, 시카고, 세인트루이스, 미니애폴리스, 캔자스시티, 댈러스,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해 있으며 파월 의장만큼이나 몇몇 연방준비은행의 총재의 발언도 여러 기사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이들의 발언은 주가와 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있으니 그들의 발언과 그 반응을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재미있는 건 이 연방준비제도가 정부가 아닌 민간 소유라는 점이다. (주요 인사는 대통령과 상원이 임명하지만) 이는 미국의 독립전 영국의 중앙정부로부터 심한 간섭을 받은 경험에 기초해 독립적인 조직을 구성하게 되었다고 한다.

연준의 목표는 물가 안정과 최대 고용 2가지이며, 통화정책에 참고하는 지표는 인플레이션, 고용, 국내총생산(GDP), 금융시장, 제조업과 생산성 등을 통해 판단한다고 한다. link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및 통화정책은 미국 내뿐만 아니라 우리에게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으니 그들이 하는 일과 주요 발언을 팔로우 할 필요가 있다.

※ 참고 자료

https://bit.ly/3vyoLcg

[격하게 쉬운 설명] – 연방준비제도(FED)란? (cafe24.com)

FOMC 금리 인상 전 연준이 살펴보는 5가지 지표는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 (newsis.com)

FOMC가 뭐길래, 내 계좌를 어렵게 만들지? (naver.com)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