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재생기의 사용 패턴을 보면 동영상 실행시 연결 프로그램으로 재생기를 설정해 두고(대부분 설치시 기본 설정) 탐색기에서 해당 파일을 실행 후 감상하는게 대부분입니
(저의 경험과 주변을 보면…)
국내 동영상 재생기는 이러한 사용 패턴 때문에 프로그램 컨셉이 재생기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재생목록의 기능도 단순화 되어 있지요.
하지만 컴퓨터로 다양한 종류의 영상을 보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동영상 재생기의 단순한 개념에서 내 컴퓨터 아니 나만의 미디어 플랫폼을 구성하고 이용하는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해외에는 이러한 니즈가 많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제공하고 있죠.
개인적으로도 유용하게 쓸만한 기능이라 상상의 나래를 펼쳐봤습니다.
– 스마트 재생목록 (라이브러리)
현재의 재생목록은 단순히 파일을 이용자가 직접 파일을 끌어나 놓고 정렬 순서에 따라 재생을 하는 기능이 있죠.
하지만 제가 생각해 본 재생목록 기능은 이렇습니다.
1. 다중 재생목록 생성
하나의 재생목록만을 제공하는 현재의 기능에서 이용자의 편의에 따라 다수의 재생목록을 생성합니다.
영화, 드라마, 예능 등 분류로 하거나 왕좌의 게임 시즌7, 나르코스 시즌 3, 무한도전 등 작품별로 생성하여 해당 파일을 재생목록에 넣어두면 그때 그때 보고 싶은 영상에 대한 재생목록만을 선택해서 감상하는 것이죠.
굳이 파일을 찾아 다닐 필요 없이 콘플레이어만 실행 시키면 내가 원하는 영상을 간편하게 보게 되는 것입니다.
2. 특정폴더를 지정하고 그 폴더내 수정사항을 반영
예를 들어 제가 바탕화면의 영화 폴더를 스마트 재생목록으로 지정합니다.
그리고 다른 폴더에 저장되어있거나 새롭게 다운로드 받은 파일 중 영화만 추려서 해당 폴더에 저장을 합니다.
그리고 콘플레이어를 실행시키면 백그라운드에서 스마트 재생목록이 실행이 되고 해당 폴더에서 추가, 삭제, 변경된 파일을 찾아 플레이어가 자동으로 인식, 변경하여 재생목록에 반영시킵니다.
이러면 폴더 관리라는 귀찮음이 생기지만 언급했듯이 많은 영상을 보유하고 있는 이용자라면 꽤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되요.
여러 폴더를 지정해 놓고 관리하면 굳이 내 컴퓨터 구석구석 찾아다닐 필요없이 플레이어 하나만으로 모든 미디어 영상 파일이 관리되고 감상하는데도 꽤나 편리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경우 플레이어의 프로세스에서 항상 상주하여 실시간으로 반영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PC에 작은 부하라도 생기면 이용자들에게는 불편을 줄 수 있으니 실행시에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