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Categories

제 17 장   발렌타인 17년 만끽하기

6 min read

제 17 장   발렌타인 17년 만끽하기
SAVOURING 17 YEARS OLD
그림 114 위스키 샘플
                                   우리 우정의 잔을 함께 드세나,
                                   그리운 그 시절을 위하여.
                                  “석별의 정 Auld Lang Syne,” 로버트 번즈
테이스팅 룸에서, 옅은 북국의 햇살은 점점 더 어두워지고, 하늘을 배경으로 서 있는 바깥에 있는 나무들은 앙상해 보였다. 로버트는 눈을 떠서, 유리잔의 향기를 맡고 그러곤 느긋하게 조금씩 마셨다. 혀에 퍼지는 위스키의 풍미와 향기를 관찰하면서 하루의 일과를 마무리 하는 것, 그것이야말로 가장 어울리는 일이라고 말해 주는 듯하다.
조금이라도 스카치 위스키에 대해서 배운 사람들은 누구나, 어떻게 발렌타인 17년에 스코틀랜드의 풍광, 스코틀랜드 사람들의 투쟁 그리고 위스키에 얽힌 고귀한 이야기가 녹아져 있는지를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자 한다.
시음 시간
진귀한 블렌디드 스카치 위스키를 맛볼 수 있다는 것은 사교를 위해서든 또는 명상을 위해서든 간에 즐거운 일이다. 그러나 발렌타인 17년의 세계에 흠뻑 빠져서, 발렌타인 17년을 이루고 있는 여러 몰트 위스키의 풍미들을 즐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좋은 친구들과 함께 하는 것이다. 발렌타인 17년이 만들어진 스코틀랜드에서 마시는 것도 물론 잊을 수 없는 추억이 될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속한 세계가 어디이든 발렌타인 17년과 함께 한 경험은 정말 특별한 기념으로 남을 것이다.
준비과정은 간단하다. 그리고 준비를 잘 하면 좀 더 즐거운 저녁시간을 가질 수 있다. 우선 위스키 색상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하얀색 천으로 식탁을 덮는다. 입을 가실 수 있는 물과 혀를 씻어 줄 수 있는 껍질이 딱딱한 빵도 준비하자. 소금기가 없는 크래커도 쓸 만하지만, 빵이 제일 좋다.
위스키를 희석하기 위한 물로는 위스키를 만들 때 사용하는 생수가 가장 좋다. 준비성이 너무 좋은 사람들이 손님들이 시음한 후 뱉어내도록 컵이나 양동이를 준비하곤 하는데 그럴 필요까지 없다고 본다. 그렇게 좋은 위스키를 누가 뱉어 버린다 말인가?
“좋은 위스키를 즐기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라고 로버트는 말한다. “어떤 것은 미신 같기도 하고, 어떤 것은 확실한 경험에 근거한 것도 있습니다.”
마스터 블렌더가 들려주는 조언들은 숨겨져 있는 발렌타인 17년의 깊이를 느끼고, 완전히 즐길 수 있게 해 준다. 자세히 설명하기 위하여 로버트는 소파에서 천천히 일어나, 테이스팅 룸에 늘어선 많은 벽장 중의 하나를 열었다.

튤립잔을 꺼내면서 그는 설명한다.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잔 바닥은 넓고, 잔입구로 갈수록 점점 좁아지는 튤립잔입니다. 수많은 향기들을 느낄 수 있도록 편안하게 코를 갖다 댈 수 있는지 살펴보시죠.”

그림 115 엉겅퀴잔
그림 116 튤립잔

“향기를 제대로 느낄 수 있을 때까지 여러 형태의 잔으로 시음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스코틀랜드 엉겅퀴 잔을 좋아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폭이 좁아지는 와인잔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로버트 자신은 31년 동안 같은 잔을 사용하였다며 쾌할하게 웃는다. “잔에 충분히 따르세요.” 발렌타인 17년 병을 나에게 내밀면서 말했다. “잔을 흔들어서 잔 옆면에 위스키 막이 잘 생기게 하세요. 그것을 빛에 비추어서 색상과 투명도를 봅니다. 그러고는 위스키 냄새를 맡아 보세요. 부드럽게, 그러나 너무 깊숙이는 말고요.”

그의 지시를 따르면서 위스키에 겹겹이 들어 있는 맛있는 냄새를 들어 마신다. 젖은 솔잎, 히스 꽃, 장작을 땐 듯한 희미한 연기내음이 느껴진다.
“이제는 물을 가지고 와서 위스키 분량만큼 따르세요. 한 번 더 잔을 돌리고 냄새를 맡아 보세요. 이번에는 아마 다른 것을 느낄 겁니다. 물이 꽃다발 같은 향기를 풀어 놓거든요.” 물을 따르기 전의 위스키 향기는 가늠할 수 없는 깊이와 강도를 가지고 있는데, 물을 따르면 이제껏 숨겨져 있었던 겹겹의 향기들이 발현된다.
오랜 세월동안 위스키 테이스팅 용어를 통일하려는 시도가 이어졌다. 와인 용어만큼 상상력이 풍부하지는 않지만, 몇몇 위스키 작가들은 위스키를 마신 후 시적인 감흥을 내곤 했다. 지금껏 위스키를 설명하는 전형적인 어휘로는 헤더, 연기, 피트, 꿀, 셰리, 바닐라, 참나무, 소금 등이 있다. 위스키 시음 노트는 전통적인 순서를 밣아 나가는데, 시음자가 술을 시음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첫째는 색상이다. 둘째는 후각인데 향기를 맡거나, 바디감이 일관성이 있다거나 없다 등으로 기술한다. 세 번째로는 혀로 느끼는 맛이고 마지막으로는 잔미로, 술을 마시고 난 후 느끼는 맛이다.
완벽에 가까운 맛
테이스팅은 공통언어로 진화하는 방식으로 공식화하여 왔다. 실제 위스키의 복잡한 풍미는 극단적으로 주관적인 경험이어서, 시음자에 따라 매우 광범위하다.
“당신이 어떤 냄새를 맡는지를 내가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은 매우 힘듭니다.” 로버트는 시음을 계속하기 위해 잔을 내리면서 인정한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맛에 대한 기억들은 10살 정도까지 형성되지요. 나를 예로 들자면, 발렌타인 17년은 어린 시절 과수원에서 본 빨간 사과에 대한 기억을 불러일으킨답니다. 발렌타인의 희미한 향신료 내음은 어렸을 때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올 때 먹었던 과자에 대한 추억을 떠오르게 합니다.”
“위스키 향기를 제대로 찾는 비결은 잔을 들고서, 당신이 맡은 냄새에 관해서 느껴 보는 것입니다. 그러곤 머릿속으로 이리저리 생각해 보는 것이죠. 잔으로 다시 돌아가면 이번에는 아마도 더 깊은 층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위스키 맛의 핵심을 찾아 들어가는 것은 정말 재미있는 일입니다. 겹겹이 쌓인 냄새를 양파껍질 벗기듯이 하면서 새로운 냄새를 찾는 것입니다.”
마스터 블렌더들은 맛보다는 냄새에 의존한다. 위스키에 물을 따르면 수백 수천의 향기가 방출되지만, 시음은 단지 달고, 쓰고, 시고, 짠 4가지 수준의 구조적 정보만 주기 때문이다.
로버트는 발렌타인 17년에 포함된 40 여종의 몰트와 그레인 위스키를, 오케스트라 연주를 경청하는 것과 비교한다. “열 사람이 연주하는 오케스트라 공연에서는 음악을 들으면서 개별적인 악기 소리를 쉽게 분별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백사람이 연주하는 오케스트라 공연은 음악 그 자체만이 들려옵니다. 개별적인 악기소리를 분별하기 위해서는 정말 주위를 기울여 집중해야만 합니다.”
“오케스트라 공연에 관해서 한 가지 분명한 점은 악기가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궁합이 잘 맞게 섞을 수 있는 적정 개수의 몰트와 그레인 위스키는 기분 좋은 균형감과 우아한 맛을 만듭니다.”
겹겹이 겹쳐진 향기가 수많은 정보를 주긴 하지만, 입안에서 느끼는 4가지 구조적인 특성도 또한 중요하다.
“혀에서 느끼는 발렌타인 17년의 맛은 부드럽고 순합니다. 발렌타인을 조금 마시고 입안에서 혀를 굴려보면 향기가 발산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잔을 잡고 있는 손 온기는 위스키  풍미가 더 잘 발산되게 도와줍니다. 반면에 얼음은 시음을 할 때 향기를 죽여 버립니다.”
“위스키는 단맛과 드라이한 맛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혀 측면에서는 드라이한 맛을 그리고 혀 끝 쪽에서는 단맛을 느낍니다. 개인차가 매우 크기는 하지만, 제 경우에는 발렌타인 17년을 시음할 때에 혀 뒤쪽에서 희미한 피트맛과 노란 가시금작화262) 맛을 희미하게나마 느낀답니다.”
“일반적으로 위스키를 시음할 때에는, 도금효과263)를 막기 위해서라도 입안을 청결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맛이 무미건조하고 바삭바삭한 과자나 빵 같은 것으로 말이죠. 발렌타인 17년은 그 맛이 오랫동안 입안에서 감도는 마술 같은 것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나중에 시음하는 위스키의 맛을 방해하지는 않습니다.”
“발렌타인 17년을 빛에 비추어 보면 맑고 고운 호박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크향과 단맛이 오랫동안 코안에 남습니다. 입안에서 약간의 꿀과 피트 연기 풍미를, 그것이 복잡하지만 선명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가벼운 스모키 풍미가 약간의 바닐라 맛과 함께 입안에서 오랫동안 감돔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미량의 소금기를 느끼실 겁니다.”
“완벽에 가까운 맛입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당신의 모든 생애를 거슬러 올라가 개인적인 맛의 기억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발렌타인 17년을 마셔 보자. 단지 고급스러운 맛뿐만 아니라 조금 어렵더라도 숨겨져 있는  스코틀랜드의 자연, 역사 그리고  전통을 탐사하기 위해 겹겹이 겹쳐진 풍미들을 하나씩 벗겨보자.
발렌타인 17년은 시공간을 초월하는 완벽을 달성하였다. 발렌타인 17년을 마시면 개인적인 추억을 불러 오고 새로운 경험을 겪게 해 준다. 바로 이러한 힘이 스코틀랜드의 진정한 정신을 구현하는 위스키, 발렌타인 17년의 마술 같은 힘인 것이다. 그래서 더 스카치 The Scotch 라고 칭송하는 것이다.

그림 118 2010~13년, 주요 증류소의 몰트를 강조한
“발렌타인17 시그니처 디스틸러리 에디션”을 출시하였다.
여기까지의 영어 원문은 다음 링크에서 볼 수 있다.

 

* 발렌타인 17년 시음 노트
색상   : 투명, 영롱한 황금빛
냄새   : 오랜 시간동안 머무는 희미한 참나무와 바닐라 향기
무게감 : 중간, 크리미, 감미로운.
맛     : 참나무와 스모키 향기가 스며있는 꿀맛 – 그것이 복잡하면서도 선명.
여운   : 가벼운 스모키와 바닐라 맛이 길게 여운을 남기면서,

마지막에는 약간의 짠맛이 나는 듯한.

———————————————

262) 노란 가시금작화 yellow gorse flowers

263) 도금효과 coating effect,  진료실이나 의사 앞에서 혈압을 측정하면 수치가 높은 현상을 백의효과 white coat effect라고 하듯이, 다른 것 때문에 본원적 현상이 어그러지는 것을 말한다.

———————————-

* 그림출처

제목
출처
작자
그림
114
위스키 샘플
발렌타인사
그림
115
엉겅퀴잔
royalscotcrystal.com
그림
116
튤립잔
Wikimedia.org                Culligan1984
그림
117
발렌타인 17년
발렌타인사
그림
118
발렌타인17 시그니처 디스틸러리 에디션
발렌타인사
그림
119
위스키 이미지
flickr.com
Phll Long

Powered by BetterDo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