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사회생활 개인생활에서도 너무나 배울게 많은 책이다.
왜냐면 이 책을 읽다보니 내가 고쳐야할 부분들이 많다는 점 때문이다. 두고두고 읽을 만한 책임에 분명.
~p44
- 순리를 거스르는 위험한 일, 순응하지 말고 독창성 있는 길로 나아가자.
- 얼마 읽지도 않았는데 끝까지 갈 수 밖에 없는 책임을 깨달았다.
- 독창적인 사람은 아니지만 기존의 방식이나 전통을 깨부시고 더 나은 것을 바라는 나이다.
- 현실에 안주하는 것을 싫어한다. 그런데 지금 나는 무엇을 하고 있나?
- 나는 위험을 무조건 회피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그 위험을 감당하고 책임지는 사람이다.
~p103
- 아이디어는 공유되고 토론되어야 발전하고 가치가 더 커진다.
- 내 아이디어에 대해 스스로 부정적인 관점으로 바라보자.
- 나의 분야가 아니라면 직관보다 사실을 통해 검토하자.
~P161 : 3장 위험을 무릎쓰다.
- 솔직해지면 단점이라도 오히려 진정성으로 보일수가 있다.
- 의견이 반영되지 않고 무시당한다면 지금처한 지위를 돌아보고 설득력있는 자리로 올라서자.
- 반복적으로 조금씩 익숙하게 만들자. (노출빈도를 높여라)
- 다음에는 탈출보다 객관적인 관점으로 바라보자.
- 무조건적인 ‘Yes’보다 ‘No’를 통해 ‘Yes’로 만들자. (개선하여 긍정적으로)
- 포기하지 말고 성공할 수 있는 환경을 차근차근 만들어 나갈 수 있게 다시 도전하자.
~ 5장 : 최적의 균형점과 트로이 목마.
-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나의 생각을 직접적으로 드러내기 보다, 그 생각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수단과 방법을 설득하자.
- 목표를 직설적인 방법보다 보다 다른 방법을 통해 우회하는 방식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고민하자.
예) 무선 충전 기술을 개발하겠다. 보다 그 기술에 필요한 기계를 개발하게 만들어서 결국에는 무선충전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편이 더 설득력 있다. (뭔 말인지 다시 봐야겠다.) - 독창적인 것은 거부감이나 부정적인 느낌을 준다. 거기에 익숙함을 더한다면 좋은 아이디어가 된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용할 수 있는 기존의 기술이나 방법에 적용하여 달성하도록 한다)
- 적을 내편으로 만드는 것이 스스로의 발전에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 내 주장을 극대화 시킬수 있는 다른 의견을 받아드리고 연대하자.
- 두개의 주장, 의견 혹은 조직간의 연대에서 비슷한 방식보다 전혀 새로운 운영방식의 두 조직간 연대가 더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서로간의 배울 점이 있어야 한다는 것)
- 나와 다른 분류의 의견이라도 큰 틀에서 보고 비슷한 관점이라면 협력하고 두 의견의 시너지를 생각해 보자.
- 과격하게 행동해서 좋은건 하나도 없다.
차분히 논리적으로 상대방의 의견을 들어주는 것이 좋다. - 큰 제안은 나중에, 작은 제안부터 성사시키는 것이 얻을게 더 많다.
- 새로운 아이디어는 익숙한 것에서 시작하자.
~ 6장 : 이유 있는 반항
- 막내들에게 반항심(창의력)이 높은 것은 윗사람들이 가진 능력을 따라잡기에는 어렵다는 생각에 그들이 갖지 못하거나 가지 않는 길을 가보자하는 열망이 있기 때문이다.
- 칭찬은 행동 그 자체와 그 행동을 하게된 이유, 그 사람의 생각과 성품을 구별해서 해야할 필요가 있다.
- 행동에 대한 책임보다 영향력에 대해 인지하면 해야할 것인가 하지 말아야 할 것인가가 판단된다.
- 창의력이라는 것이 밑바탕에 있고 그것을 잘 다지고 쌓다보면 시간이 흘러 그 효과, 결과가 나타나게 된다. 책이든 영화든 색다른 생각을 할 수 있게 만드는 미디어를 접하는 것이 필요하다.
~7장 : 집단 사고를 재고하라.
- 자기 주장을 할 때에는 자신이 옳다는 태도로, 남의 의견을 경청할 때는 자신이 틀리다는 태도로 임하자.
- 위대한 혁신가는 이 세상에 독창성을 도입하는데 그치지 않는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독창성을 발휘할 문화를 조성한다.
- 독창성을 (집단에서) 원한다면 풍부한 사고와 의견을 가진 사람을 들여라. 집단, 조직과 너무 잘 맞는 사람에게서 새로움을 찾거나 이끌어 내는 것은 힘든일이다.
- 독창성 뿐만이 아니라 존경 혹은 인정받는 리더가 되려면 긍정, 부정할 것없이 다양한 의견을 받아드리는 자세와 변화활 수 있는 준비가 되어야 하지 않나 싶다.
- 나 뿐만 아니라 서로 투명하고 솔직해지면 더 좋은 관계, 조직이 될수 있을 것 같다.
8장 : 평지풍파를 일으키고 평정심 유지하기
- 감정을 자제하는 것도 좋지만 다른 형태의 감정으로 표출하면서 새로운 에너지를 얻어라.
- 어떠한 사안에 대해 긍정도 좋지만 부정적인 생각과 의견을 통해 성공으로 이끌도록 색다른 고민이 필요하다.
- 같은 말이라도 다른 관점으로 다가간다면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
- 분노와 화는 결코 좋은 것이 아니다. 첫번째 문장과 동일하게 행동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