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시판 › 🗓️오늘을 기록합니다. › 2023년 9월 › '2023년 9월'에 답변달기
2023년 9월 18일 : 월요일
어제를 돌아보며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는다.
가능하면 유튜브나 소셜미디어를 자제하는게 좋지만 쉽지 않으니 장치를 마련하는게 우선이다.
일단 유튜부의 시청기록을 중지하고 삭제했다. 덕분에 메인 화면에 아무런 동영상이 나오지 않는다. 구독 중인 채널이나 검색을 통해서만 영상을 볼 수 있다. 아무 생각없이 메인에서 영상을 선택하는 행위는 사라졌다.
퇴근 후 식사하고 영상이 아닌 책을 읽었다. 벽돌책모임에서 읽는 ‘코스모스’ 이번에는 유난히 잘 읽히지 않아서 종료기간이 얼마 남지 않음에도 절반도 채 읽지 못 했다. 다가오는 주말까지는 70퍼센트를 읽는 것이 목표.
코스모스는 조금 어렵지만 흥미진진하다. 내가 좋아하는 우주 이야기라서. 지금 읽고 있는 부분은 금성과 화성이야기. 금성에 생명체나 물이 있을 것이라는 추측도 재미있었고, 비록 처참히 꺠졋지만.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 화성 탐사 이야기. 과연 화성에 살 수 있을까?
퇴근 후 환복하고 달렸다. 약 4km를 달렸는데 2km를 넘기면서 가슴이 답답했지만 심해지지 않아서 다행. 더 달릴 수 있었는데 무리하지 않기로. 확실히 평소보다 많이 달리니 허리나 발목 통증이 있다. 계속 달리다보면 나아지겠지? 올바른 자세를 찾는 것도 중요하다. 이럴때는 유튜브를 활용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