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 – 52주 독서 3주차 [2022/03]

0
274

 

 

핑크팬더님의 52주 독서 모임 3주차 책 –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

이 책은 ‘토머스 스탠리’박사가 40여년간 수 많은 미국 부자들을 연구하여 그들이 어떤 마음가짐, 어떤 삶의 방식으로 부자가 되었는지 사실을 기반으로 쓴 책이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중간중간 통계 데이터가 많이 나오기는 하지만 숫자 자체를 자세히 볼 필요는 없고 내용만 봐도 충분한 책이다. 버릴건 버리고 취할건 취하다보니 생각보다 그리 오래 걸리지는 않았으나 귀차니즘에 독후감은 일주일이 지난 지금에서야 쓰고 있는데 역시 나의 짧은 기억력으로 인해 많은 내용을 잊어버렸지만, 다시 되새김질 하기 위해 이렇게 글을 써본다.

책의 핵심은 이렇다.

– 소득이 전부가 아니다

– 절제력을 길러 소비를 줄인다

– 한순간에 부자가 되지 않는다

– 어렸을적 부터 돈을 소중히 하고 돈과 친해지고 공부해야 한다

– 성공 공식은 어느 정도 정해져있다. 꼼수는 없다.

– 돈이 우선시 되어서는 안 된다. 돈은 경험의 결과물일 뿐이다

– 무슨 일이든 태도가 중요하다. 긍정적인 마음가짐 부자들 가까이 하라

– 부자가 되기 위한 자신만의 기준을 만들고 지켜라. 다른 이들과 환경의 영향력이 나만의 기준으로 넘어오지 않도록 지켜라

– 불필요한 미디어 노출을 줄여라. 미디어의 존재는 광고다. 광고는 결국 소비를 촉진시키는 것이 유일한 이유다

– 현재의 잡(job)에서 한계를 짓지마라. 작더라도 다양한 곳에서 소득을 얻을 방법을 찾아라

–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공부)를 통해 모험(투자)를 해야한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뭐든 적극적이어야 한다. 소득을 늘리는 방법을 찾고,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기 위해 적극적인 절제가 필요하고(불필요한 물건은 처분), 자신만의 소비 습관을 통해 외부에서 발생하는 소비 촉진을 방어해야하고, 경제와 돈을 가까이 하여 투자해야 한다.

부자는 한 순가에 되지 않는다. 끊임없는 노력과 절제 그리고 실행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밑줄 쫙

당신의 수입은 현재와 미래의 소비를 감당하는가?

많은 사람들이 앞으로 늘어날 수입만 보고 남들과 같은 전자제품, 자동차, 액세서리를 경쟁적으로 사들임으로써 이웃집 백만장자의 길에서 멀어지고 있다.

소득은 재산이 아니다.

소득이 곧 재산은 아니다.

진정한 경제적 자립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근로소득보다는 저축 및 투자 자본에서 발생하는 소극적 소득passive income 이 필요하다.

성공의 공식은 바뀌지 않았다

많은 자유가 그렇듯이 경제적 자유 또한 비용을 치러야 얻을 수 있다. 경제적 자유를 얻고 유지하려면 절제와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모두가 그 비용을 치를 용의가 있는 것은 아니다.

어느 천만장자의 똑똑한 선택

“나는 사람들이 소유한 것들에 감명을 받지는 않는다. 그들이 성취한 것에 감명을 받는다. 항상 네 분야에서 최고가 되려고 노력하고 돈을 쫓아다니지는 마라. 네 분야에서 최고가 되면 돈은 저절로 따라올 것이다.”

소셜 미디어와 인플레이션의 영향

오늘날 부자가 되고 싶은 욕구와 동기를 가진 사람들이 부자가 될 수 있는 요인은 절약, 절제력, 남다른 사고다.

남보다 절제하고 남과 다르게 생각하라

금전적인 목표를 비롯해 모든 목표의 달성을 위해서는 의도적이고 절제된 방식으로 시간, 에너지, 돈을 배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경제적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효율적으로 자원을 배분하는 능력이 있으며 목표를 추구하는 동안 한눈을 팔지도 않았다. PAW는 UAW보다 미래의 투자 계획 수립에 더 많은 시간을 썼다. 이는 지금도 마찬가지다. 이웃집 백만장자들은 여전히 재산 축적이나 건강과 웰빙의 증진에 도움이 되는 활동에 시간을 쓴다

재정적 목표의 달성을 위해 시간과 돈, 에너지, 인지 자원을 투자하는 사람이 경제적 자립을 이룬다.

부란 무엇이며 어떻게 축적되는지에 관한 여러 통념을 이해하고 떨쳐버려야 한다. 경제적 성공을 이룬 사람들에 대한 비난을 중지하고 자신의 독특한 배경과 재능을 바탕으로 성공할 방법을 검토해야 한다.

현재 주위에 있는 모든 사람과 성장 과정에서 주위에 있었던 사람들이 재정적 문제를 어떻게 다뤘는지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부모와 양육자의 실수를 답습할 필요가 없음을 인식해야 한다. 더 중요하게는 주변 사람들이 당신의 재정적 행동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인지하고, 그런 영향을 계속 허용할지 말지 의식적인 결정을 내릴 필요가 있다.

집과 차 같은 주요 구매부터 작은 물건의 구매까지 자신의 소비 행동을 숙고해야만 한다. 당신과 당신의 가정이 어디에 자리 잡는가는 다른 중요한 재정적 결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런 구매 결정들이 전반적인 재정적 목표에 도움이 되는지, 화려한 갑부들이나 부유한 척하는 사람들을 모방하려는 건 아닌지 판단해야만 한다.

재정적 문제와 관련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당신의 독특한 특성이 재정적 목표의 수립과 달성에 어떤 도움을 주는가? 재정적 결정에 더 집중하고 확신하며, 더욱 검소해지기 같은 재무 관련 목표를 자기계발 목표에 추가해야 한다.

부를 쌓으려면 스스로 수입을 창출해야 하므로 일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성찰해야 한다. 어디서, 어떻게, 얼마 동안, 어떤 기업을 위해 일주일에 40시간 이상 일해주고 소득을 얻고 싶은지, 수입의 기복을 각오하고 자기 사업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봐야 한다. 아니면 원하는 시기에 조기 퇴직을 하기로 마음먹고 직장에 다니는 동안 최대한 절약해서 남들처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30년 이상 근무하는 삶을 그만둘 수도 있다.

그렇게 얻은 수입을 투자를 통해 키운다. 어떻게 투자를 할지, 어디서 재정적 조언을 얻을지 숙고한 후에 결정한다. 인지 자원을 어떻게 쓸지도 계획적으로 결정해 우리의 관심과 시간은 재생 불가능한 자원으로, 우리가 경제적 자유를 얻을 기회를 늘려줄 수도 있고 우리를 ‘소득-지출-소득-지출’의 악순환에 가둘 수도 있다.

신화2. 소득이 곧 재산이다.

소득과 순재산은 서로 연관이 있는 요인들이다. 하지만 그 의미가 동일하지는 않다. 전반적인 재정 건전성과 발전을 평가하기 위해 둘을 구분해 써야 한다.

신화4. 부자들은 세금을 내지 않는다.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 대부분은 역경을 활용할 줄 안다. 그들은 불이익과 좌절, 편견, 정실 인사, 오심, 불운을 어떻게 기회로 삼아야 하는지 학습이 되어 있다. 그들은 유감스러운 상황을 곱씹지 않고, 분개하느라 감정 에너지를 쏟지 않는다. 다만 성공하기 위해 힘쓴다.

신화5. 내가 성공하지못한 건 부자들 탓이다.

금전적 성공을 위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다고 믿는 사람들은 경제적으로 그다지 유리하지 않은 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다.

경제적 목표의 달성은 가정 안에서, 우리의 마음속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먼저 태도를 바꾼 다음 그에 따라 행동을 바꾸고(행동부터 바뀔 수도 있기는 하다), 당신과 가족의 평소 방식에 이의를 제기하고, 소비 열기에 휩싸인 남들의 행동을 무시하며, 시간과 에너지를 재정 및 기타 목표 달성에 집중해야 한다

신화6. 혼자 힘으로는 남보다 잘살 수 없다.

1982년 《포브스》에 따르면 미국 부유층의 약 38%가 자수성가한 이들이다. 2012년 그 비율은 70%로 급증했다.

180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의 연구들은 순재산이 많은 부류의 80% 이상이 자수성가형 부자임을 보여준다. 이는 백만장자든, 천만장자든, 상위 5%나 상위 2%, 상위 1% 수준의 자산가든 마찬가지다.

신화7. 부자들은 악한 존재다.

“만일 돈을 버는 동기가 돈을 맘껏 쓰면서 근사하게 사는 것이라면 절대 성공하지 못합니다. 돈 때문에 가치관이 바뀌어서는 안 됩니다. 돈을 버는 것은 단지 성적표일 뿐입니다. 당신이 잘하고 있는지 알려주는 방편일 뿐이죠.”

부자 혐오는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줄 수 없다.

긍정적인 측면에 집중하며 그 일을 넘겼다. 증오는 경력을 쌓아주지도, 대차대조표를 개선해주지도 않는다.

행동이 바뀌면 직업과 삶에 대한 태도도 바뀌며, 은퇴 후 생활 또한 달라진다.

만일 당신의 목표가 경제적 자립의 달성이라면, 일반 대중이 아니라 자수성가한 미국 백만장자들의 방식과 수단을 따르는 것이 더 생산적일 것이다.

부자가 되려면 부에 관한 신화를 무시하라.

부를 쌓게 해주는 건 자신의 능력뿐이라는 사실을 이해하는 순간부터 시간과 에너지, 돈을 어떻게 써야 할지가 보일 것이다. 제5장에서 살펴보겠지만 자신의 경제적 미래를 책임지는 것은 부를 쌓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다.

어린 시절의 경험이 재무 습관을 바꾼다.

우리의 행동을 생각해보면 천성은 무엇을 할지 또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경계를 정해주며, 양육은 그 경계 내에서 어떻게 수행해낼지 또는 무엇을 할 건지를 결정해준다.

자녀에게 스스로 돈을 저축하라고 격려한다.

자녀에게 일할 것을 격려하거나 요구한다.

최신 스마트폰을 포함해 전자기기를 자신의 돈으로 사게 한다.

소비재를 책임감 있게 사용하고 장난감을 소중히 여기도록 가르친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자녀의 대학 학자금을 저축한다.

부모의습관이 아이의 경제적 성공을 좌우한다.

부모가 절약하고, 돈과 관련된 문제를 의논하고, 훌륭한 돈 관리 기술을 보여줬다고 보고한 사람들은 이런 양육을 경험하지 못한 사람들에 비해 소득 대비 재산이 많은 사람(PAW)이 될 가능성이 더 컸다.

금전적 스트레스가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성장기의 경험에 따라 효율적이거나 비효율적인 습관이 당신의 마음에 새겨졌을 수도 있다. 하지만 앞으로의 경제적 성공을 좌우하는 것은 현재 당신의 행동들이다

상위 1% 부자가 아니라면 과소비는 금물

당신이 부유하다는 말을 자녀에게 절대로 하지 마라

절약은 재산 형성을 위한 초석이다.

현명한 배우자를 선택하는 기준

‘이기적이지 않은 성품’

“배부른 자본가와 탐욕스러운 부자에 대해 한탄하는 것은 재미있다. 하지만 빈부격차의 심화를 진지하게 고민한다면 상위 1%가 무엇을 잘하고 있는지 알아내고 그 정보의 일부를 격차를 줄이기 위해 적용해야만 한다.”

정직이 최선의 방책이다. 미래의 배우자에게 당신의 재정 상황에 대해 알려야 하며

첫 번째는 비교 게임game of comparison 이다. 우리가 소유한 것, 소비하는 것을 주변 사람과 비교하는 행동을 말한다.

비교 게임 그리고 사회적 무관심

두 번째는 애초에 주변 사람의 소비 습관을 무시하는 것이다.

네 이웃이 뭘 하든 무슨 상관인가?

다른 사람들은 무슨 차를 타고, 무엇을 먹고, 무슨 옷을 입는지 돌아보지 않는 것을 우리는 ‘사회적 무관심’social indifference 이라고 부른다. 모든 유형의 소비에 사회적 무관심 수준이 높은 사람들은 재산을 모을 기회가 많다.

사회적 무관심을 실천하는 사람들은 재산을 모을 가능성이 더 높다.

“가진 게 많다는 건 그 사람이 얼마나 많은 돈을 썼는지 말해줄 뿐, 얼마나 가치 있는 사람인지 말해주는 건 아니란다.”

‘관심 끌기’ 마케팅에 속아 넘어가지 마라

소셜 미디어의 연결성connectedness 에는 비용이 수반된다. 인지와 정서적 주의력뿐 아니라 우리의 재정적 목표를 고려했을 때 돈을 대가로 치르게 된다. 우리는 새로운 것, 반짝이는 것 그리고 즉시성에 익숙해졌다. 기술의 확산으로 우리는 1990년대보다 스키너 상자 안의 쥐와 더 비슷해져서 뉴스나 쓸데없는 말들, 소비재를 먹기 위해 끊임없이 스마트폰을 만진다. 과학자들은 전자기기의 사용 및 만족도와 도파민(쾌락과 행복감과 관련된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 신경전달물질 — 옮긴이 주)의 관계를 살핀 결과 전자기기 사용이 다른 중독 습관과 똑같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재정적 목표를 향하는 경로에서 벗어나게 하는 요소들에 우리의 자원을 소비하지 않는 것이 바로 우리가 시장에서 가진 힘이다.

재산의 형성과 유지에 주력하는 사람들은 뭐든 공짜는 없으며 앞으로도 없으리라는 사실을 기억하는 게 현명할 것이다.

절약이 트렌드가 되고 있다.

절약은 한때의 행동이 아니라 일관된 행동 습관이 되어야 한다.

소비가 시작되는 곳, 집

‘부자병’ affluenza 을 예방해야 한다.

절약하는 생활 방식은 가정의 소비 수준을 편안히 감당할 수 있게 한다.

검소한 생활 또는 적어도 소비를 간소화한 생활 방식은 절제력과 유행에 대한 무관심을 똑같이 요구한다. 그 핵심은 예산 수립, 계획, 목표 설정, 간소한 생활, 절제력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식, 능력, 특정 성격이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모든 사람이 기꺼이 경험할 용의가 없는 검소한 생활 방식과 결부된 행동을 해야 한다.

우리가 주변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는 것은 우리의 소비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소비의 최상위 시험대, 자동차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사람들은 남들이 타는 차나 입는 옷, 사는 집이 아니라 상대방의 내면에 집중한다

소비를 줄이고 투자를 해서 재산을 모을 계획을 세운 사람들은 새로운 자신감을 갖게 된다. 자기 삶을 통제하고 소비와 지나친 대출에 지배당하지 않는 데서 오는 자신감이다. 수십억 달러가 투입된 광고와 마케팅은 행복과 자존감을 대출과 신용카드로 상점에서 살 수 있다고 설득한다. 여기서 만들어진 믿음은 하루아침에 바뀔 수 없다. 당신을 변화시키고 재정적 자유로 인도할 수 있는 멘토의 존재가 그래서 중요하다.

가계 최고재무관리자의 요건

‘통제소재’ locus of control라는 심리학 개념과 유사하다. 통제력이 외부에 있다고 믿는 사람들은 자기 삶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통제하거나 영향을 줄 수 없다고 생각하는 반면에, 통제력이 내부에 있다고 믿는 사람들은 성공과 실패의 궁극적인 원천은 자신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똑똑하거나 독창적인 사람이 될 필요는 없습니다. 워싱턴의 일생은 스스로 최종 목표를 계속 추구한다면 얼마나 많은 것을 달성할 수 있는지 명확한 비전과 끈기 있는 성격과 목적의식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부를 쌓아주는 6가지 행동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들처럼 워싱턴은 이른 나이에 지도자의 책임을 짊어졌다. 젊은이들에게 남들을 추종할 게 아니라 그들을 이끌고 갈 기회를 찾아보라고 격려해야 한다.

한 번 또는 몇 번의 선택을 잘한다고 백만장자가 되는 것이 아님을 인식하게 된다. • 부족하거나 개선할 필요가 있는 부분이 어디인지 찾아낼 수 있다. • 서서히 변화하고 개선할 수 있다.

왜 엔지니어들은 재산을 잘 모을까?

신뢰성, 꼼꼼함, 분석적 사고, 독립성, 정직성

한 번 또는 몇 번의 선택을 잘한다고 백만장자가 되는 것이 아님을 인식하게 된다.

부족하거나 개선할 필요가 있는 부분이 어디인지 찾아낼 수 있다.

서서히 변화하고 개선할 수 있다.

요즘 이웃집 백만장자는 무엇을 하는가?

“성공한 인생을 살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 중 다수는 그릿 grit(앤절라 더크워스가 제시한 말로, ‘열정적인 끈기의 힘’을 의미한다 ― 옮긴이 주)과 자기통제력 같은 성격 특성으로 밝혀졌으며 이것들은 단번에 측정될 수 없다. 그릿은 장기적 목표에 대한 헌신을 나타낸다.

자신의 창의성, 노력, 절제력 및 리더십을 포함한 사회적 기술이 SAT 점수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했다.

지능이 우리의 전부는 아니다.

근면(열심히 일함, 자신감)

• 덕행(도덕적 또는 사회적으로 옳은 일을 행함)

• 자기통제(신중함, 만족 지연)

• 체계적(꼼꼼함)

• 책임감(타인과 공동체에 옳은 일을 행함)

• 전통주의(권위와 규칙을 고수하고 변화를 싫어함)

성적보다는 자신에 대한 믿음을 높여라

핵심자기평가란 자신의 가치에 대한 믿음과 새로운 상황에서의 전반적인 효능감, 자신의 결정과 그에 따른 결과를 통제할 수 있다는 믿음, 낮은 수준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포함하는 일련의 심리적 특성을 말한다.

일류 대학은 부의 지름길이아니다

“랄프, 다른 사람의 말 때문에 네가 할 수 있는 것에 제한을 두지 마라. 네가 엔지니어가 되고 싶다면 될 수 있는 거야.”

이웃집 백만장자들의 성공 요인

지금의 백만장자들도 절제력, 원만한 인간관계, 진실성, 노력을 성공의 결정적 요인으로 평가했다. 회복탄력성, 인내심도 중요한 성공 요인으로 꼽았다. 아마도 이들이 회사에서 승진하거나, 자기 사업을 키우거나, 인생 주기에 따라 가정사를 관리하면서 겪은 경험 때문일 것으로 짐작된다.

절제하는 사람은 옆길로 세지 않는다.

“절제하는 사람은 높은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생산적인 방법을 생각해낸다. 절제하는 사람들은 쉽게 옆길로 새지 않는다. 그들은 프랑스 제과점에서 살아도 살이 찌지 않을 수 있으며, 수백 가지 경제적 기회와 마주쳐도 자신의 강점과 시장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한두 가지를 고를 수 있다.”

성공하려면 비난을 감수하라

오랜 기간 계속해서 원하는 결과에 집중하는 것이(인내심) 성공의 열쇠

우리의 마음과 시간을 빼앗는 것들

성공한 사람들은 정서, 인지 자원을 포함해 자신의 자원을 어떻게 쓰는지 아주 잘 알고 있다. ‘가끔’ 하던 기분 전환의 간격이 점점 짧아지고 기분 전환 활동이 늘어날수록 우리가 달성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일들은 줄어들 것이다. 기분 전환이 습관이 되면 산만함을 피하기가 더욱 어려워진다. 행동이 바뀌려면 결심했다는 말로는 부족하다.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 University College of London, UCL 의 2009년 연구에 따르면 새로운 습관 형성에는 약 66일이 걸릴 수 있으며 뇌의 재설계도 필요하다

결심이 효과가 있으려면 행동이 변화해야 한다. 그리고 행동이 변화하려면 사고가 변해야 한다. 다른 말로 하면 뇌를 재설계해야 한다

직업에 대한 환상에서 벗어나라

매일 아침 상쾌하게 일어나서 즐겁게 일할 수 있으려면 자신에게 잘 맞는 일이어야만 한다.

직장 생활의 덫에서 탈출하기 위한 3가지 요소

전직이 가능하도록 생활하며 여유 자금을 만들고(사업을 시작하면서 저축으로 생활), 기존 직업에서 수입을 얻는 한편으로 취업 전망을 탐색하며(부업) 자영업으로 옮겨가는 것이다.

돈은 선택권을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일주일의 몇 시간을 새로운 직업이나 자기 사업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관심사를 추구하는 데 써보도록 하라.

다수의 수입원 창출은 오랜 세월 이웃집 백만장자들이 써온 전략의 하나였다. 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회를 만들 수 있는 사람들, 취미를 소득 창출 활동으로 바꿀 수 있는 사람들은 미래의 이웃집 백만장자가 될 것이다.

그들은 용기가 있다. 그들은 부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안전한’ 직장 밖에서 모든 자유 시간과 자본을 투자해 그 일을 추진하는 모험을 했다.

부업을 하는 사람들 다수는 사업을 시작하기도 전에 미래 고객의 요구에 크게 공감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들은 “필요한 것이 무엇이며 현재 제품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라고 잠재 고객들에게 끊임없이 물었다.

남들이 자기 부업에 대해 뭐라고 하든 신경 쓰지 않고 모든 노력을 기울인 사람들이 성공했다.

가치를 창출하는 남다른 생각이 성공한다.

시장 가능성을 포착하고 올바른 직업을 선택하는 것도 이와 마찬가지다. 자영업을 하는 사람들은 남다른 생각으로 사업을 하고 수익을 창출하며, 창의적 지능으로 시장의 요구를 해결하기 때문에 역발상을 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자영업자 다수가 주로 경쟁률이 낮거나 아예 없어 비교적 성공의 기회가 높은 틈새, 비주류,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유형의 사업을 고르는 이유를 설명해준다.

백만장자 자영업자 중 거의 93%가(‘매우 중요한’ 또는 ‘중요한’으로 응답한 사람의 수) 회복탄력성 또는 인내심을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으로 꼽았고, 그 뒤를 이어 절제력(90%)과 모든 사람에게 정직한 것(87%)을 선정했다.

변화하는 일의 세계에서 부 축적하기

고용 상태와 상관없이 부업 등의 기회를 계속 엿보는 것은 지식과 경험 자본을 쌓게 해주며, 그 자본들을 활용해 이직하거나 스스로 기회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더 중요한 일은 필요할 때, 원할 때 경력의 변화를 시도할 수 있도록 금전적 여유를 확보하는 것이다.

백만장자 투자의 모든 것

“돈이 있는 사람과 경험이 있는 사람이 만나면, 경험이 있는 사람은 돈을 갖게 되고 돈이 있는 사람은 경험을 얻는다.”

성공적인 투자자들의 5가지 특징

행동 편향action bias, 즉 가만히 있지 못하고 행동을 취하는 경향은 투자자의 경험 정도와 상관없이 아무런 조치가 필요하지 않을 때 조치를 하게 만든다. 극단적인 ‘행동가’ 투자자들은 행동 편향 때문에 부적절한 시기에 주식을 매도·매수하게 된다. 물론 이와 반대로 어떤 행동도 꺼리는 투자자들도 있다. 그들은 투자 전략을 짤 때도 너무 오랜 시간을 들여 실행하기도 전에 쓸모없는 전략으로 만들어버린다.

우리는 경험과 행동에 기초해 리스크 성향을 판단하는 심리 테스트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하면서 ‘훌륭한 투자’를 구성하는 5가지 요소를 발견했다. 여기서 훌륭한 투자란 주식 시장에 투자하면서 시장 침체기에 매도가 아니라 매수를 편안하게 여기는 것을 말한다.

모험을 즐기는 백만장자 투자자들

적절한 재무 의사결정은 금융이해력이 포함된 지식, 미래의 지향점, 환경 요인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유지되는 침착성이 혼합된 결과물이다. 바꿔 말하면 우리는 미래의 방향이 정해져 있을 때, 적절한 재무의사결정에 필요한 지식을 갖고 있을 때 그리고 침착할 때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다.

순재산을 예측하고 투자 결정을 내릴 때 자신감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그 자신감에는 투자와 재무 관리에 관련된 겸손과 현실감이 곁들여져 있어야 한다.

“투자자들은 흥분과 비용이 적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그리고 주식 거래의 타이밍을 맞추려고 노력한다면 다른 사람들이 욕심낼 때는 두려워하고 다른 사람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야 한다.”

행동재무학은 주식의 매도·매수를 비롯한 개인 투자자의 결정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리 및 인지 편향을 주로 다룬다.

투자의 편향과 감정에 의존한 투자는 건전한 재무 관련 결정 능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증명

전문가를 찾는 가짜 부자들

소득과 부를 동일시

변화하는 금융 세계에서 투자자문가 고용하기

검소함, 사회적 무관심, 책임감 등 재산 형성에 이로운 행동을 일관되게 보여주는 사람들은 그렇지 못한 사람들보다 매년 평균 143% 더 저축한다.

우리의 삶에 스며 있는 모든 특성과 경험, 어려움, 가족 관계는 재무 관리에 반영된다. 이는 금융 서비스 산업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재무 계획, 심리학, 상담, 인생 계획이 모두 어우러진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나오며, 이웃집 백만장자는 사실 당신 안에 있다

자신을 믿어라! 자신의 능력을 신뢰하라! 자기 능력에 대한 합리적인 자신감 없이는 성공할 수도, 행복할 수도 없다.

우리 삶이 어떻게 보이기를 원하는가에 따라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길을 마련해야 한다

재산 축적 가능성이 높은 사람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

경제적 자립을 향해 가는 여행은 대부분 처음 저축한 돈에서부터 시작된다. 다음에 땅에 떨어진 도토리를 보거든 집으로 가져와 책상 위에 올려놓도록 하라. 재산과 마찬가지로 거대한 참나무도 도토리 한 알에서 시작됐음을 상기시켜줄 것이다.

부자 같은 겉모습이 아니라 부자가 되어가는 여정에서 행복을 얻는 법을 배우도록 하라. 삶을 통제하고 소비에 통제당하지 않는 데서 끊임없는 기쁨을 경험하도록 하라.

•소득과 순재산을 혼동하게 만들고 자수성가를 가로막는 부에 관한 잘못된 통념을 무시하라.

•재무 행동에 미치는 다른 사람들의 영향을 인식하고, 부자처럼 보이는 것보다 경제적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로부터 배워라.

•이웃이 경제적 목표 달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이해하고 주거지역을 선택하라. 항상 현명한 소비를 하라.

•재무와 관련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평가해 근검절약 등 가능한 영역을 개선해가고, 재정적 결과에 책임을 지며,지식에 기반해 자신 있게 의사결정을 내려라.

•일과 직업에 대한 철학을 일찍 정립하라. 25~67세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근무하도록 강요하는 전통적인 직업관이 유일한 길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성공적인 투자 행동은 학습하고 개선할 수 있으며, 오랫동안 저축한 돈을 효과적으로 투자해 얻은 결실이 더 소중하다는 사실을 인식하라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